[송년사]김종식 목포시장

송년사
[송년사]김종식 목포시장
  • 입력 : 2020. 12.31(목) 08:55
  • 하성매 기자
오피니언
기고
칼럼
사설
인사
종교
동정
신년사
송년사
안창현의 칼럼
발행인 칼럼
CTN논단
만물창고
가재산의 삶의 이야기
리채윤의 신사임당의 자녀교육법
문영숙의 꼭 알아야 할 항일독립운동가 최재형
CTN문학관
김영희 교육에세이
박순신의 사진여행
주대호의 물고기 사육정보
존경하고 사랑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올 한해도 깊은 신뢰와 응원으로 함께 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힘든 한 해였습니다.

목포는 방역에 적극 협조해주신 시민 여러분 덕분에 코로나 확진자가 비교적 적게 발생하면서 청정지역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2020년 목포는 도시브랜드 가치와 지역경쟁력을 키울 수 있었던 뜻깊은 해였습니다.

첫째, 대한민국 4대 관광거점도시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습니다.

2024년까지 1천억원이 투입되는 관광분야의 최대 국가사업으로 국내·외 관광객이 가고 싶은 대표도시 목포로 변화하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둘째, 예비문화도시에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예비문화도시는 2022년부터 5년간 2백억원이 투입되는 문화도시의 1차 관문으로서 목포 문화예술의 가치와 가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셋째, 대한민국 도시대상을 수상해 대표적인 지방 강소도시임을 확인했습니다.

목포에 비해 인구도 많고, 경제 규모가 큰 도시들보다도시경쟁력이 향상되었다는 높은 평가를 받아 국토교통부에서 전국 229개 자치단체를 평가한 결과 중소도시 중 1위를 차지해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넷째, 전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뽑혔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의 기업 6천여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0년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 결과 기업체감도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적극적인 규제 개선, 국내1호 국가에너지융복합단지 지정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친 결과 대양산단 분양률은 올해 목표치 85%를 초과한 87.7%를 달성하였습니다.

다섯째, 청렴도 평가에서 전남 지자체 중 가장 높은 등급에 올랐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2020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에 올랐습니다. 전남의 시·군 중에 가장 높은 등급으로 2년 연속 꾸준히 상승하여 더욱 가치가 큽니다.

특히 내부청렴도의 인사분야와 외부청렴도의 공사분야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여섯째, 남항에 친환경선박 클러스터 조성의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친환경선박 분야의 고급인력 교육기관과 연구소, 관련 기업을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남항을 대한민국 친환경 선박산업의 중심거점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일곱째, 3년 연속 어촌뉴딜300 사업에 선정됐습니다.

고하도가 2021년 어촌뉴딜300 사업에 포함됐습니다. 달리도와 외달도(‘19년), 율도(’20년)를 포함해 목포의 모든 유인도서가 대상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장좌도(리조트)와 삼학도(사계절 꽃피는 섬)까지 섬들을 저마다의 매력과 개성이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여덟째, 예산 1조원 시대를 이어나갔습니다.

올해 최종 예산을 1조1,105억원으로 확정했습니다.

지난해 1조123억원에 이어 2년 연속 예산 1조원을 넘겨 확장적 재정 지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썼습니다.

내년도 정부예산도 당초 정부안보다 2,339억원이 증액된 8,933억원의 역대 최대 국고예산을 확보했습니다.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2020년 목포는 시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 덕분에 난관을 뚫고 성장동력의 나이테를 늘려갔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코로나 극복과 함께 '평화 경제의 중심, 위대한 목포시대'를 개척해갑시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하성매 기자 jyh7583@naver.com
하성매 기자 입니다.
하성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