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K-일라이트 로드맵 수립 박차

영동
영동군, K-일라이트 로드맵 수립 박차
  • 입력 : 2022. 05.03(화) 22:39
  • 이기국 기자
충북
충북
청주
충주
제천
음성
진천
증평
괴산
단양
보은
옥천
영동
[영동/CTN]이기국 기자 = 충북 영동군은 3일 영동군청 상황실에서 '일라이트 육성 및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와 '영동군 일라이트 산업육성위원회'를 개최했다.

일라이트 산업육성위원회 위원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은 일라이트 집중육성을 위한 구체적 비전을 제시하고 체계적인 발전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일라이트 육성 및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에서는 용역 수행기관인 충북연구원으로부터 용역 수행방향 및 추진일정 등을 보고받았다.

일라이트는 충북 영동 부존자원으로 중금속 흡착, 탈취, 항균, 원적외선 방사, 식물성장 촉진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진 광물이다.

지역 산업기반이 열악한 영동군의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소중한 자원이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군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2050년까지 K-일라이트 명품 메카 조성을 목표로 일라이트 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및 추진 로드맵 수립, 분야별 미래 핵심 전략과제 도출 및 세부 실행계획 수립, 영동 중심 일라이트 산업 거점 구축 및 시장선도를 위한 정책제언 등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육성을 위한 방안을 제시 할 예정이다.

또한, 일라이트 산업의 육성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하기 위해 산.학.연.관 전문가 15명 위원을 '영동군 일라이트 산업육성위원회'(위원장 정진원 부군수) 위원으로 위촉했다.
일라이트 육성 및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지난해 10월 29일 군은 일라이트의 체계적인 육성과 지원을 위해 '영동군 일라이트 산업 육성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일라이트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앞으로 이 위원회는 일라이트 산업 계획 수립,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관한 사항, 과제 발굴, 교육 및 컨설팅, 홍보 등 일라이트 산업 전반에 관한 심의 및 자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일라이트는 우리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미래100년 먹거리를 책임질 산업으로, 이를 위해 영동군 특성을 반영한 일라이트 산업 육성방안이 필요하며, 이 연구용역이 그 토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일라이트 산업육성위원의 의견을 향후 정책에 반영하여 일라이트를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육성하여 지역 산업기반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기국 기자 leegikook@hanmail.net
연당 이기국 기자 입니다.
이기국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