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해상풍력 장기적인 발전 방안 모색

보령
보령시, 해상풍력 장기적인 발전 방안 모색
- 18일 ‘해상풍력 산업 발전과 지역 활성화 전략 모색 세미나’ 개최
  • 입력 : 2023. 05.18(목) 15:02
  • 임종복 기자
충남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해상풍력 산업발전과 지역 활성화 연계방안 모색 세미나[제공=보령시]
[보령/CTN]임종복 기자 = 보령시는 18일 보령머드테마파크에서 해상풍력의 장기적인 발전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해상풍력 산업 발전과 지역 활성화 전략 모색 세미나’를 개최했다.

보령시, 기후변화센터,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세미나는 국내외 해상풍력 산업 및 보급 동향과 공공주도 해상풍력 단지개발 사업의 경과를 돌아보며, 유관 산업 발전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상생 전략 방안 등의 논의를 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공공주도 해상풍력단지 개발 1호 지역인 보령에서 개최하였다는 점에서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해상풍력 국내외 동향 및 지방정부의 역할’,‘해상풍력 산업발전과 지역 활성화 및 상생 전략’,‘보령시의 지자체 주도 공공 입지개발 사례’ 등 주제 발제와 전문가 참여 패널 토론이 이뤄졌으며, 해상풍력 보급 확산과 산업화를 통한 지역산업, 경제, 일자리 활성화 방안 등 해상풍력의 장기적인 발전 방안을 도출했다.

한편 시는 2020년 석탄화력 1,2호기 조기 폐쇄에 대한 대응으로 지역 산업의 대전환을 이루기 위해 지난 2020년 9월 산업부에서 실시한 공공주도 해상풍력단지 개발 공모에 뛰어들었다.

공모에 선정된 후 시는 호도 인근에 1GW급 해상풍력 단지 조성을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과 단지개발 기초조사를 하는 등 활발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 지역과 상생하고 수산업과 공존하는 개발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김동일 시장은 “보령은 수소·해상풍력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그린도시이며, 기존 발전, 송전 인프라가 구축되어 에너지 신산업 육성의 최적지이다”라며 “해상풍력을 통해 국가 탄소중립과 에너지전환을 선도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 및 해상풍력 추진 지자체들과 더욱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적극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임종복 기자 pr0054@hanmail.net
임종복 기자 입니다. html 링크 걸기
CTN 네이버 블로그 CTN 방송 CTN 페이스북 CTN 트위터
임종복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