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충남형 고령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시범사업' 본격화

예산
예산군, '충남형 고령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시범사업' 본격화
- 고령은퇴농업인 1㏊당 연간 1100만원 지원, 올해 첫 시행… 최대 10년간 지원
  • 입력 : 2024. 05.20(월) 08:54
  • 최용관 기자
충남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예산군청사 전경
[예산/CTN]최용관 기자 = 예산군은 올해 ‘충남형 고령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시범사업’을 처음 도입해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충남형 고령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시범사업’은 고령농의 편안한 노후 보장과 은퇴농 토지의 청년농 제공을 통한 안정적인 경영이양 촉진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이번 사업으로 은퇴농업인들은 정부의 농지이양 은퇴직불금 제도에 추가지원금을 더해 1㏊당 연간 1100만원을 최대 10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지이양 은퇴직불 사업’을 통해 65∼84세 고령농업인에게 1㏊ 기준 매도 시 600만원, 매도조건부 임대 시 연 480만원을 최대 10년 동안 지급한다.

군은 정부 사업의 실효성 향상을 위해 정부 사업 대상자 중 군내 주민등록을 둔 농업 완전 은퇴자(농업경영체 전무 말소)에게 매도 시 1㏊당 연간 500만원, 매도 조건부 임대 시 연간 350만원씩 최대 10년 동안 지원금을 추가 지급할 계획이다.

은퇴농이 농지를 매도할 경우 매도 대금 외에 1㏊당 연간 정부 직불금 600만원에 추가 지원금 500만원을 더해 1100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충남형 고령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시범사업’ 참여 희망자는 정부 ‘농지이양 은퇴직불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65세 이상 84세 이하의 농업인이어야 하며, 관내 주민등록을 둔 자로 참여 신청은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농업 육성을 위한 이번 사업은 자격요건을 갖춘 농업인 누구나 연중 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용관 기자 1354oo@naver.com
최용관 기자 입니다. html 링크 걸기
CTN 네이버 블로그 CTN 방송 CTN 페이스북 CTN 트위터
최용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