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스마트폰과 챗GPT로 책 한 권 뚝딱 끝내기

CTN문학관
[신간]스마트폰과 챗GPT로 책 한 권 뚝딱 끝내기
- 저자 가재산·이세훈
  • 입력 : 2024. 07.05(금) 14:56
  • 김영희 객원기자
오피니언
기고
칼럼
사설
인사
종교
동정
신년사
송년사
안창현의 칼럼
발행인 칼럼
CTN논단
만물창고
가재산의 삶의 이야기
리채윤의 실천하라, 정주영처럼
문영숙의 꼭 알아야 할 항일독립운동가 최재형
CTN문학관
김영희 교육에세이
박순신의 사진여행
주대호의 물고기 사육정보
미디어 포차
[신간]스마트폰과 챗GPT로 책 한 권 뚝딱 끝내기
[CTN문학관]김영희 객원기자 = 왕초보도 손쉽게 시작하는 디지털 책쓰기, 스마트폰과 챗GPT를 활용해 누구나 뚝딱 책 한 권 쓰기에 도전해 보자!

"내가 살아온 인생을 소설로 쓰면 책 몇 권이 된다."

예전 어머니, 할머니들이 입버릇처럼 하시던 말씀이다. 배우지 못한 서러움에 모진 가난과 시집살이가 천추의 한이 되어 내뱉는 말이다.

그 시절 자신의 삶을 자기가 소설로 쓴다는 것은 어불성설이었다. 전문작가 외에는 책을 내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발달과 AI 기술의 발전이 글쓰기에 혁명을 일으킴에 따라 이제 누구나 작가의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

더 이상 손으로 글을 쓰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 온 것이다. 스마트폰과 챗GPT를 이용하면 말로 텍스트를 입력하고 사진으로 글을 찍으며 나만의 책을 완성하는 일이 가능하다.

이 책은 스마트폰 활용법을 포함해 왕초보도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디지털 책쓰기 방법을 설명하는 실용서이다.

책의 구성은 총 5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은 디지털 혁명과 AI 시대에 왜 지금 디지털 방식으로 책과 글을 써야만 하는지 그 필요성을 설명하고, 2장에서는 왕초보들도 책쓰기를 버킷리스트에 넣고 당장 도전하라는 메시지와 함께 특히 '자서전 쓰기'의 새로운 비법을 소개한다.

3장은 스마트폰 활용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파트다. 스마트폰의 3대 기술인 STT, ITT, TTS를 차례로 소개하며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애플리케이션과 구글 드라이브 활용법을 다룬다.

4장은 챗GPT 사용법과 더불어 나만의 글을 완성할 수 있는 다양한 실전 프롬프트 활용 예시를 들어 뚝딱 책 한 권의 초안을 작성하는 방법까지 안내해 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책 기획, 자료 수집, 원고 집필, 출판사 계약 등 출판의 전반적인 과정과 출판 전후 저자로서 해야 할 일 등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이 책은 스마트폰 사용에 서툴지만 글쓰기와 출판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에게 도움이 되는 가이드로서,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그것을 책으로 만들어 보고픈 시니어에게 특히 유용할 것이다. 스마트폰과 챗GPT를 입맛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일명 '스마트 워킹'이라는 혁신적인 업무 방식이 가능하다.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일을 하고 글을 쓴다면 하루 만에 뚝딱 책쓰기도 어렵지 않다. 글을 쓰고자 하는 의욕은 넘치나 그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희망으로 다가갈 것이다.

▲저자 가재산
25년 동안 삼성물산과 회장 비서실, 여러 계열사에 몸담으면서 경리, 관리에서부터 인사기획, 경영혁신 업무를 수행했다. 40대에 삼성을 나온 이후 조인스 HR, 피플스 그룹을 설립 20여 년간 인사제도, 성과관리, 인재육성 등과 관련한 강의와 컨설팅을 수행해 오면서 인사조직 관련 코칭 활동을 해왔다.

지금은 그동안 해오던 일을 내려놓고 제3의 인생을 책과 글쓰기를 통해 세상에 작은 도움을 주기 위한 나눔과 봉사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혁명과 AI시대를 맞아 시니어들에게 작가, 출판사들이 참여하여 도와주는 '핸드폰책쓰기코칭협회'회장을 맡아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책과 글쓰기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수필가로 활동하면서 '한국디지털문인협회'를 발족하여 부회장으로 실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어려움에 빠져 있는 미얀마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주는 '미얀마 빛과 나눔 장학협회' 회장과 '2충1효문화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한국형 팀제》, 《10년 후 무엇을 먹고살 것인가》, 《삼성이 강한 진짜 이유》와 수필집 《아름다운 뒤태》, 《닳아지는 것들》이 있다. 공저로는 《경영 한류》, 《일하는 방식의 혁명》, 《세상에 핸드폰으로 책을 쓰다니》 등 40여 권이 있다.

▲저자 이세훈
경영혁신과 IT 솔루션 구축 전문가.
LG그룹 계열사에서 28년간 근무하며 프로세스 혁신과 변화 관리의 최전선에서 기업 내 업무 간소화, 업무 효율성 향상을 지원해 왔다.

경영혁신, 사업기획, SCM(Supply Chain Management) 등 핵심 부서들을 두루 거치면서 프로세스혁신과 변화관리, 효율적인 IT 솔루션 구축까지 굵직한 성과를 거뒀다.

그 성과 중 하나는 소프트웨어 로봇을 활용해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기술인 로보틱 처리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분야의 프로세스를 혁신한 것이다. 저서로는 IT 기술과 글쓰기를 통합한 《챗GPT시대 글쓰기》가 있다.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