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칼럼] 우리나라 교육환경도 변화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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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 칼럼] 우리나라 교육환경도 변화할 때다
- CTN·CTN교육신문 발행인 가금현
  • 입력 : 2021. 08.17(화) 11:49
  • 가금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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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 칼럼/CTN]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이 변화해야 한다고 줄기차게 주장해 왔으나 현재까지 달라진 것이 없다는 것이 결론이다.

대학진학만이 최고의 길인 것처럼 그 한 곳으로 몰고 가는 대한민국 교육현장.

좋은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면 패배한 인생인 것처럼 자포자기하도록 만드는 교육계와 학부모들의 비뚤어진 사고.

이 같은 현실에 직면한 많은 학생들은 자신의 갈 길을 찾지 못한 채 젊음을 허송세월로 보내기 일쑤다.
공부가 싫은 학생은 기술이라도 배워야 하지만 학부모는 자식의 능력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네가 왜 그걸 배워 그냥 공부나 해'라고 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이런 현실에 직면한 학생들이 과연 행복할 수 있고, 자신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을까. 이제 스스로 자문해 보고 이를 깨우쳐 나가야 한다.

그 역할은 무지의 학부모가 할 수 없는 일이며, 오직 교육기관이 나서서 변화를 가져와야 할 일이다.

이에 필자는 인터넷 자료를 학생들이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는 어디고, 우리나라 학생들은 세계에서 얼마나 되는가 검색해보니 1위 덴마크였고, 우리나라는 64위 였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환경을 경험하고 지켜봤을 때 세계에서 64위도 썩 괜찮은 등수다.

왜 우리나라는 유명대학을 졸업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학벌의 노예가 되어 있는 교육의 현실이지 않는가.

반면 우리나라 면적보다도 작고, GDP도 우리보다 약 5배 가까이 적은 북유럽의 덴마크는 국내총생산의 약 7% 가까이 교육재정을 위해 지출, 교육인프라를 키워가고 있다고 한다.

또 덴마크는 우리나라와는 교육체계부터가 달라 단순하게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사교육이 만연화되어 있는 우리와는 전혀 다른 교육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덴마크의 초등교육은 9년 제로 만 일곱 살에 입학 열여섯 살에 초등교육을 마치는 의무교육이다. ​

만 열 살이 되면 영어를 의무교육화하고 ​만 열네 살부터 2외국어를 배우고, 초등학교를 졸업하면 중등학교에 입학 3년 동안 공부하는 일반 중등제와 2~3년 동안 사회보건이나 농업 그리고 직업 교육의 연수 분야​를 공부하는 직업학교로 나눠 장래 희망하는 분야로 진학할 수 있는 제도라고 한다. ​

또 중요한 사실은 덴마크에는 종합대학이 다섯개로 학사과정 3년을 마치고 분야에 따라 2년 또는 3년의 석사과정을 공부할 수 있지만, 회사원이나 실업자들이 정부의 지원을 받아 재교육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이런 교육은 사교육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리고 무한경쟁을 유도하지 않아 어려서부터 친구들 간 조화를 이루며 사회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를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다.

​약자를 배려할 줄 알고 평범함 속에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초가 되는 얀테의 법칙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부터 실생활에 필요한 것을 익히게 하는 덴마크교육제도는 나만 특별하다고 생각하거나 우리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얀테의 법칙을 바탕으로 해 초등학교부터 남녀구분없이 요리를 가르치고 수영과 기계를 조립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면서 동물과 상생하는 등의 교육체계로 지도하고 있다는 점을 우리나라 교육계도 눈여겨 봐야 한다.

또 중요한 것은 덴마크의 학생들은 대학진학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는 점이다.
굳이 좋은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일자리가 많고 직업 간 소득 격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자유로운 직업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것 하나만을 보더라도 공부내용이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구조가 그 나라의 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교육전문가에 따르면 일자리의 양극화가 심하면 심할수록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학생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자리의 소득 격차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자유시장화가 필수적으로 정부는 기업의 규제를 특히 고용 부분에서 근로자에 대한 해고가 좀 더 자유롭도록 규제를 풀고 정부는 해고를 당하더라도 걱정 없이 재취업 및 경제생활을 할 수 있도록 더 적극적으로 도와줄 필요가 있다고 했다. 맞는 말이다.

언제까지 대학입시에 수많은 학생을 학벌의 노예를 만들 것인가.

본 필자는 지난 칼럼에서 우리나라에 수많은 종류의 기술 자격증과 기술인력의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이를 귀담아들은 교육관계자는 과연 단 한 사람이라도 있었을까 싶다.
가금현 기자 ggh7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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