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학력'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전문직업인을 육성하는 '당진정보고등학교'

교육신문
'참학력'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전문직업인을 육성하는 '당진정보고등학교'
  • 입력 : 2019. 10.21(월) 17:10
  • 한성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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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ctn]한성진 기자 = 당진정보고등학교(교장 김주영)는 1946년 개교 이래 2019년 현재 14,004명의 전문 인력을 배출했다.

2018년 고교학점제, 2019년 학과 재구조화(비중확대)사업을 통한 직업교육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산, 서산, 예산, 당진 유일의 남녀 공학 상업계열 공립 특성화 고등학교로 2020도 산업 사회의 인력수요 변화에 맞추어 회계사무과와 유통물류과로 학과개편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 산업수요 맞춤형 학과개편 및 비중확대 사업
2017년부터 2년여의 기간 동안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의 교육공동체, 기업 인사담당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현재의 세무회계과, 회계정보과, 디지털경영과를 산업인력수요와 지역사회여건을 고려해 2020년 신입생부터 회계사무과 5개 반, 유통물류과 4개 반으로 학과개편했다.

회계사무과는 회계와 사무처리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학과로 현장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해 경영지원, 사무·회계 처리, 재무관리, 총무, 경리 등의 직종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졸업 후 회계사무원, 총무사무원, 일반사무원 및 금융사무원 등에 종사할 수 있으며 대학진학으로는 회계학과, 경영학과, 사무자동학과, 관광경영학과 등으로 진학할 수 있다.

유통물류과는 당진지역 고등학교, 대학교를 통틀어 유일의 물류 인력 교육학과로 항만과 육상물류에 필요한 사무원과 관리원을 양성해 항만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육상물류가 발달한 지역의 특성을 살려 유통 및 물류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물류 현장에 필요한 내용을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해 검수, 검량, 창고관리, 운송관리, 고객관리, 사무관리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의 유통과 물류를 이끌어 나갈 인재를 키우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물류관리사, 창고관리인, 운송관리인, 원산지관리사, 물류 관련 일반사무원 등으로 취업할 수 있으며, 대학진학으로는 무역학과, 국제통상학과, 유통경영학과, 쇼핑호스트학과, 국제무역학과, 경영학과 등으로 진학을 할 수 있다.

또 2018년도 교육부의 학과 재구조화(비중확대)사업에 선정돼 17.5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았다. 이는 2019년도부터 2020년도까지 시행되는 사업으로 직업계고 학생의 직업 기초, 직무능력 향상 및 인식개선과 2022년까지 직업계고 취업률 65% 달성을 목표로 직업계고 학생의 인성함양, 기초학력 제고, 직업기초능력, 실무능력 제고와 인식개선을 통하해매력적인 직업계고로 변화할 수 있는 학과 재구조화를 그 내용으로 하고 있어 학교의 발전과 학생들의 직업교육에 큰 공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교학점제
당진정보고는 2018년도 충청남도 최초로 교육부 주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에 선정됐으며, 2021년도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고교학점제는 고등학교 교육이 모든 학생의 성장과 진로 개척을 돕는 본연의 기능을 되찾고, 수평적 고등학교 체제하에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제도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에서, 과목 선택권 보장 및 교수 학습·평가개선 등 고등학교 교육의 실질적 변화를 가져오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진정보고등학교는 직업계고등학교로서 연구의 방향을 학생의 진로·직업 유형에 맞는 다양한 코스의 제공으로 설정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는 1, 2학년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수요를 존중 학과 간 자유로운 과목 수강을 허용하고 있으며,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른 재학생들의 만족도는 높게 나타나고 있다.

향후 학교 내 고교학점제운영을 넘어 지역교육지원청과의 협력을 통해 일반고·마이스터고와의 지역연계교육과정을 운영 다양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인근 학교인 당진고등학교도 학점제 연구학교를 운영하는 바 2020년에는 직업계고-인문계고 간의 학점제운영도 시도해 볼 예정이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란 학교와 기업이 협력해 학교에서는 이론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기업에서는 기업현장교사가 현장의 실제 업무를 통해 교육을 함으로써 현장실무 중심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도이다.

이에 당진정보고등학교에서는 학생과 협약기업의 매칭 단계에서부터 협약기업체 견학 및 면접 등의 과정을 통해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교육과정 운영의 만족도를 이끌어내기 위해 힘쓰고 있다. 학생-협약기업 간 매칭이 이뤄진 후에는 2학년 때는 일주일에 주 1~2회씩, 3학년 때는 주 2~3회씩 협약기업에서의 기업현장교육(OJT:On The Job Training)을 통하여 현장교육을 받으면서 실무능력과 올바른 직장인의 태도 등을 함양해 실무형 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 및 운영하고 있다.

도제학교의 교육과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실무중심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부족한 현장적응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캠프 및 체험활동을 계획·운영하고 있으며, 상업계 특성화고와 관련한 공공기관이나 기업 견학을 통하여 도제학생들의 견문을 넓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협약기업과 수시로 간담회를 개최해 서로의 의견을 나눔으로써 협업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외부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통해 학교 및 기업현장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도제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 실무능력과 적응능력을 향상 시킴으로써 학교는 지역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공급하는 허브로서의 역할을 기업은 기업에 필요한 직원을 채용할 수 있는 선순환구조를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기육성을 통한 체육인재 양성
당진정보고 배드민턴부는 1982년 창단 이래 우수한 체육 인재 육성을 통해 충남 체육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우수한 경기능력을 갖추기 위한 훈련실시 뿐 아니라 전문체육 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함양과 공부하는 학생선수상 정립을 위한 교육과정의 충실한 운영을 기초로 체·덕·지를 겸비한 학생선수로 키울 수 있도록 지도 및 운영하고 있다.

성공적 배드민턴 교기육성을 위해 초, 중, 고 연계육성 시스템을 확립하고 지도자 간의 지도방법 공유 및 상호 보완·협력 체계를 구축해 더욱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 내 직장 배드민턴팀인 당진시청 선수들과의 합동훈련을 전개해 경기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배드민턴부 연간운영계획에 의거 단계별 훈련 계획을 수립해 우수 경기력 함양을 위해 기초체력 및 경기 기능 향상에 필요한 훈련을 전개해 학생 선수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본교 지도자뿐만 아니라 본교 출신의 지역 내 우수 지도자들의 재능기부 및 컨설팅을 통해 학생선수로서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향상된 경기력을 바탕으로 2019년 전국단위 배드민턴 선수권대회에서 남고부 단체전 우승 2회, 준우승 2회, 제100회 전국체전에서 복식 우승을 기록하며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당진정보고 배드민턴부는 당진지역뿐 아니라 타 시도의 경기력 우수교 및 배드민턴 육성 대학, 실업팀과의 합동훈련을 통한 우수선수 육성을 위한 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에 필요한 체육 인재를 지속적으로 육성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 (공무원반, 공채반)
웅비 채운학이라는 모토하에 당진정보고등학교는 2015년 공무원반 공채반을 개설했다. 3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며 학생과 교사의 혼연일체로 드디어 2017년 국가직 지역인재 수습공무원 1명, 2018학년도 2명과 공기업(공무원연금공단, KDB 산업은행) 2명의 최종합격자를 배출했다.

또 대기업 정규 사무직 합격자와 지역의 중견, 중소기업에 다수의 취업자를 배출했고, 2019학년도에도 공무원반 학생 2명이 필기시험에 합격하여 10월 면접과 11월 최종발표를 남겨놓고 있다.

특히, 공채반은 최근 3년 동안 국민건강보험공단에는 6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성과를 달성했고, 2019년에는 한국전력에 최종 합격하는 성과를 거뒀다. 고학력 청년 실업자가 사상 최대치를 나타내고 있는 현 교육제도 하에서 선취업 후 진학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성공사례는 무조건적인 대학진학 풍토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특히, 전교생이 수험료가 면제됨은 물론 고품질의 명품취업을 위한 공채반·공무원반 등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외에 당진시에서 지원되는 연간 약 5천여만 원의 예산으로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맞춤형 방과 후 활동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국가공무원에 최종합격한 2018년 졸업생은 "업무를 배우고 적응하는 대로, 수도권 대학의 직무와 관련된 학과에 진학 보다 더 큰 꿈을 실현할 예정"이라고 말했고, 연금공단에 최종합격한 학생의 학부모는 "열심히 노력해 공기업에 취업한 자녀가 대견하고 뿌듯하다"고 했다.

또 지도교사의 책임 지도하에 연중 운영되는 다양한 자율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전공 자격증 취득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다문화 가정 동아리에서 여러 가지 봉사활동을 경험하고 있으며, 지덕노체에 힘쓰는 학교 4-H활동에도 많은 학생들이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하여 농촌 생활과 지역사회와 관련된 많은 경험을 하고 있다.

◇ 출발선이 평등한 맞춤 특수교육 실현을 위해
당진정보고의 특수학급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자아발전 및 자아실현의 기회와 권리가 주어지도록 정서적·신체적·지적 영역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위해 일반학생들과의 통합교육에 기반을 두고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목적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

그에 따른 추진 방향으로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꿈을 찾고, 꿈을 키우고, 내 일(JOB) 가질 수 있도록 개별화(전환)교육계획 내실화, 기초체력증진 및 건강 더하기, 장애학생 인권보호, 실습중심 직업교육, 다채로운 현장직업체험학습, 일상생활훈련 및 사회적응훈련 강화, 재학생 및 졸업생 취업지원, 특수교사 전문성 신장에 중점을 두고 장애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맞춤형 교육지원을 실행하고 있다.

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자기계발 및 사회적응력 향상과 장애로 인한 교육 격차의 완화를 통한 실질적인 교육복지 구현을 위해 방과후교육 프로그램 6개 강좌를 개설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수요자가 만족하는 수요자 중심 교육 지원에 중점을 두고 운영중에 있다.

예술적 부분에 있어 행복하고 차별 없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꿈과 끼를 키우며, 음악적 재능 발굴로 전문 음악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제공을 위해 오스트리아 빈 국립음대 출신 세한대학교 교수인 정건영 퍼커셔니스트와 함께 IT결합형 타악기 앙상블 합주단도 창단하여 운영중에 있다.

체육 지원 부분은 당진시 장애인체육회와 연계해 매주 장애청소년 볼링교실 운영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생활체육 확대 및 전환교육(여가생활)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마련해 주는 한편, 삼성SDI와
충청남도 장애인체육회에서는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 계발 및 전인적 발달 도모를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 훈련을 통한 우수 선수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본교 특수교육대상학생 3명을 체육꿈나무(육상 2명, 역도 1명)로 선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에 기반, 특수학급은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매해 거두고 있으며, 2019학년 제13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육상 100M 금메달, 200M 금메달, 높이뛰기 금메달, 제38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역도(-110KG) 은메달 3개, 제25회 충남장애인체육대회 금메달 5개, 은메달 7개, 동메달 5개, 제7회 충남장애학생체육대회 금메달 2개, 은메달 3개, 동메달 3개를 획득하는 우수한 성적을 달성했다.

한편, 2012년 교육부로부터 제3기 장애학생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로 지정돼 7년차 운영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및 직무전문성 강화를 위해 당진관내 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체계적이고 전문적 맞춤형 진로·직업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중학교 교육지원 현황은 8개교에 36명의 학생들에게 제과·제빵, 바리스타, 생활요리 등 3개의 프로그램을 개설해 직업 전문학원 위탁 방식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직업교육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며, 고등학교는 전문 직업인으로서 직업적 능력과 기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5개교 55명의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을 대상으로 2개의 자격증 취득 반(컴퓨터, 바리스타)과 지역사회와 연계된 현장실습 반, 일상생활 및 사회 적응훈련 반, 전문학원 위탁 요리실습 반 등 총 5개의 프로그램을 개설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진로·직업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해 교내에 우리두리카페, 야외학습장, 텃밭, 희망일자리 사무실 등 직업교육실(장)을 구축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진로·직업교육 지원에 최상의 지원이 이뤄지도록 운영중에 있다. 그 중 우리두리카페는 교직원 휴게 공간 및 학생 상담 장소로 전교직원이 이용 중인 동시에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반 학생들의 카페 현장실습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다.

학령기 졸업 후 취업률을 높이고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안정된 직장을 가질 수 있도록 당진시와 함께 만들어 가는 장애인보호작업장 1곳을 설립 추진 중에 있으며, 나아가 당진 관내 대기업과 협업하여 장애인들이 인정받고 마음 놓고 일을 할 수 있는 장애인 표준사업장 신설도 추진 중에 있다.

이와 관련 본교의 특수학급은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발전된 학급 운영을 위해 진로·직업교육의 현실화 및 내실화 방안을 모색 실행해 갈 수 있도록 이번 2020년 산업수요 맞춤형 학과개편 비중확대 사업과 연계 특수학급이 한 단계 도약되는 계기로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해 갈 예정이다.

김주영 교장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의 교육가족 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으며, 학생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서해안 지역 상업교육의 메카 당진정보고의 제2 도약을 이루겠다"고 힘찬 계획을 밝혔다.


당진정보고등학교 연혁
1946 11월 15일 당진고급중학교 입학(6년제)
1951 09월 01일 당진농업고등학교로 인가
1951 09월 28일 당진농업고등학교로 개교(3년제)
1956 03월 05일 당진상업고등학교로 개편
1960 02월 04일 당진중학교와 병설 인가
1979 03월 01일 당진중학교와 분리 인가
1997 08월 14일 당진정보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2007 04월 15일 당진정보고등학교 60년사 발간
2010 07월 02일 학과개편 승인(세무회계과 2학급, 회계정보과 3학급, 디지털경영과 4학급)
2018 02월 09일 제66회 졸업식(262명, 총 졸업생수 13,747명)
2019 01월 09일 제67회 졸업식(257명, 총 졸업생수 14,004명)
2019 03월 01일 제28대 김주영 교장 취임
2019 03월 04일 2019학년도 신입생 입학식(229명)
한성진 기자 handumok@hanmail.net